키워드 광고 가이드

네이버 상위노출

광고주님을 위한 키워드 광고 가이드

검색엔진에서 어떤 키워드를 쟁취하는가에 따라 마케팅의 승패가 달립니다. 장기간 상위노출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검색량이 매우 적은 키워드라면 효과가 크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경쟁도가 높은 키워드(검색량이 많거나 매출에 직접적인 키워드)에 단시간 노출되어도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주 분들이라면 키워드 선정의 중요성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키워드를 메인으로 잡아야 할지 어떻게 타켓팅 해야할지 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키워드 검색을 통해 광고 기획 아이디어를 세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어떤 키워드가 좋을까?

기본적으로 트래픽을 유도하기 충분한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고객이 정보를 얻고자 하는 주제를 키워드로 정하고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을 잘 표현할 수 있으면서도 고객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라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런 키워드는 검색량이 높고 경쟁업체가 많아 쉽게 상위노출을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선의 키워드를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검색량이 많고 경쟁도가 높은 키워드일수록 효과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메인 키워드에서 벗어난 유사 키워드는 순위를 잡기에는 좋지만 효과는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주의 선택 사항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메인이 되는 키워드를 목표로 정하고 함께 확장 키워드들을 노려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자

만약 어떤 키워드를 선택해야할지 잘 모르겠다면 기존의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에서 광고를 하고자 하는 경우 네이버 광고에 접속하셔서 키워드별 클릭수와 검색량을 수치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키워드의 검색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쟁상대의 웹사이트 주소를 알고 있다면 경쟁상대 관련 키워드들도 뽑아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와 구글의 애드워즈는 유료 광고 서비스이지만 키워드 플래너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제를 꼭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예로 웹사이트 상위노출 이라는 키워드를 메인으로 잡았다면, 네이버 상위노출, 사이트 상위노출, 웹사이트 검색광고 등 키워드를 확장시켜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확장 키워드를 선택하는 이유는 우선 놓치고 지나갈 수 있는 고객의 유입을 잡고 트래픽을 유도하는 동시에 관련 키워드에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함께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와 상위노출 어떤게 더 좋을까?

상위노출을 대행하여 진행한다고 했을 때 파워링크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검색결과와 광고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자연검색결과란, 돈을 지불하고 광고로 상위노출이 된 웹사이트가 아닌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상위에 노출된 검색결과를 말합니다.

자연검색결과(상위노출)는 고객의 신뢰도가 더욱 높을 뿐만 아니라 클릭 당 과금하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초과되는 마케팅 효과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만큼 세이브한 예산을 통해 더 많은 키워드에 나의 웹사이트를 상위노출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파워링크와 웹사이트 상위노출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 상위노출
파워링크

- 파워링크 장단점

장점

  1. 작업 기간이 들지 않아 바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마다 다르지만 가장 검색결과 가장 최상단에 위치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 어렵지 않고 비용만 지불하면 얼마든지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4. 검색결과에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클릭당 과금되는 시스템으로 클릭수가 많은 날엔 많은 비용이 지출될 수 있습니다.
  2. 잔액이 모두 소진되면 광고가 더 이상 게재되지 않습니다.
  3. “키워드” 관련 광고입니다. 문구가 되어있어 신뢰도가 낮습니다.
  4. 비용 대비 효과가 낮습니다.

- 상위노출 장단점

장점

  1. 자연검색결과로 매우 높은 트래픽
  2. 광고 표시가 없어 높은 신뢰도
  3. 아무리 트래픽이 많이 발생해도 추가 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4. 순위에 위치하지 않을 경우 결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5.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단점

  1. 파워링크 대비 낮은 위치에 검색결과가 위치합니다.
  2. 순위가 밀리거나 노출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상위노출까지 어느정도 작업 기간이 필요합니다.
웹사이트 상위노출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한 장점 외에도 여러 URL을 상위노출하여 검색결과를 독점 하거나 카카오톡 오픈체팅 URL 등 네이버 검색결과에 나와있는 주소라면 모두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site:mysite.com를 검색하시면 내 웹사이트의 노출 URL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위노출 문의는 카카오톡 혹은 텔래그램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